수업 공포증 극복하기

수업 공포증은 누구에게나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저 역시 수업을 해본 경험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많은 세미나를 참석하고 대학 강의를 들으며 좋은 수업 진행이 어떠한 형태인지 개인적으로 많이 연구했습니다. 현장에서 강의를 많이 진행하고 경험이 어느정도 쌓으신 분들은 말투와 몸짓만으로도 청중을 압도하는 경우도 있는것 같습니다.

제가 예전 대학 강의에서 "수업 공포증 극복하기"라는 주제로 짧게 수업을 들었는데,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내용을 정리하여 적어보겠습니다..


* 그림은 글 내용과 연관이 없습니다.



< 수업 공포증 극복하기 >
  • 수업 내용에 집중한다.
  • 강의할 내용의 순서를 적는다. (수업의 시나리오, 대략적인 흐름)
  • 연습을 철저히 한다. (최소 시작 10분은 암기, 처음이 가장 중요)
  • 상황을 즐긴다. (떨린다는 것은 수업에 대한 욕심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1) 목소리

  • 톤, 속도, 반응, 버릇(X)
  • 반경어 사용 (극 존칭 X)
  • 연극을 준비하듯이 열정적으로 연습해야 한다.


(2) 몸동작

  • 이동
  • 시선처리 (청중 개인의 눈을 3초 이상 주시)


           <청중을 향한 시선 이동>




(3) 판서

  • 판서 계획 (또는 요약본을 사전에 정리)
    칠판 또는 화이트 보드의 위치에 따라 청중들의 집중도가 다르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자.

                                                                            <청중들의 집중도>

    그림에서와 같이 좌측 상단이 44%로 가장 뛰어난 집중력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은 좌측 상단에 먼저 판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창시절 학습목표를 저 위치에 적은 이유도 마찬가지 맥락일 것이다. 반대로 가장 중요하지 않고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내용은 우측하단에 적는 것이 좋다.
  • 비스듬히 몸을 기울여 판서 (뒷모습을 보여선 안된다)



(4) 수업진행

  • 정해진 시간내에 반드시 마쳐야 한다.
  • 마지막에 중요한 내용을 정리한다.


 

by 임준섭 | 2008/07/31 09:26 | 02_My Columns | 트랙백(1)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todol.egloos.com/tb/200029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Life is wond.. at 2008/12/25 19:37

제목 : MAP(May's Audience Positioni..
짤방은 제가 좋아하는 잡스 형님의 프레젠테이션 사진입니다. 청중의 위치와 성향분석한 자료가 있어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몰랐던 정보인데,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참 흥미롭지 않을 수가 없겠네요. :) 1.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사람으로부터 봐서 좌측에 앉은 사람은 우파이며, 보수적, 지지적이다. 2. 지지하지 않은 사람들, 동의할 것 같이 않는 사람들은 보이는 곳에서 우측에 앉는다. 이 사람들은 좌파이다. 만약 프레젠테이션을 엉망으로 만드는 ......more

Commented by 사랑스런아내 at 2008/08/03 23:16
멋있어요.^^
Commented by 와웅>//< at 2011/09/06 23:15
도움 완전 많이 됬어요!
감사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